GN컬럼

펜데믹 시대의 부모 역할

2022-05-09

국내

팬데믹 시대의 부모 역할

2022.05.04
코로나 팬데믹이 세상을 휩쓸고 있는 사이, 우리는 위기 상황 속에서나 있을 법한 일시적인 부분 업무정지 상태인 셧다운(shut down)이 수시로 적용된 시간들을 보내왔습니다. 아직도 팬데믹 시대일까요? 아니면 이제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라고 해야 할까요? 어쨌든 이제는 코로나와 함께 일상을 영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개인적으로 고립되는 시간들이 많아지다 보니, 우리가 잃어버린 것 또는 두려운 것이 ‘관계’,‘정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의 역할은 어떻게 변해가야 할까요?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까요? 이제는 부모들의 고민과 해결책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당연하게 생각해 왔던 자녀들의 관계 형성, 정서 발달을 위해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지 않을까 합니다.
 
 
thumb0504
 


* 주변에 대한 민감성 기르기: 주변에 누가 있고 무엇이 있는지 인식시키고, 자녀의 민감성을 기르기 위해서 주변과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고, 주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부모가 일깨워 주어야 합니다.

* 다양성에 대한 이해: 다름과 차이에 대해 수용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보고 경험한 것을 토대로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며 반 편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공존하는 삶의 가치 인정하기: 나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이웃, 지역, 더 나아가 지구 공동체가 함께 살아가기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을 자녀들에게 인식시키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습관 형성을 해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위해 보다 스스로 사유하는 힘을 가지고,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녀로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팬데믹 시대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 정신건강이 아닐까 합니다. 생각하는 힘을 길러 정신력과 감정 조절 능력을 갖추게 된다면 다가오는 시대의 생존 능력이 될 것입니다.

자녀들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이 있으면 그 일을 바르게 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슬기로운 부모의 참다운 모습일 것입니다. 코로나 시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반드시 해야 할 과업이 있다면 자녀들과 함께 그 일을 차근차근 해나가는 것이 진정한 의미에서 코로나를 극복하는 길이며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고 함께 하는 길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안지영 교수
굿네이버스 사이트 바로가기

굿네이버스는 미션과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전문성, 투명성, 지속성의 3대 사업운영원칙을 세워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투명하고 성실한 회계 관리 및 조직 운영을 통해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NGO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TEL 02-6717-4000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COPYRIGHTⓒGNI ALL RIGHT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
팝업닫기 버튼
소속 기관 (학교) 수정하기

등록된 소속 기관(학교)에 따라 교육 신청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소속기관(학교)가 변경된 경우 메인 페이지 우측 상단에
[소속 기관(학교) 등록]에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속기관 (학교)명

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

지역과 학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소속 구분

아래의 목록 중 입력하신 학교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