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이미지

교육프로그램

굿네이버스 인성스쿨은 ‘인식-공감-실천’ 3단계 교육 구성을 기반으로한
연령 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인식 공감 실천
구분 교육명
세계시민
교육
강사파견 기후위기
(유아 / 초등 / 청소년)
다양성
(초등)
상호존중인형극
(초등 저)
마음건강증진교육
(초등)
국제교류 프로그램
(초등 중∙고 / 청소년)
도박문제예방교육
(초등 고 / 청소년)
생명존중교육
(초등 고 / 청소년)
 
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지원
가족그림편지쓰기대회
(유아)
희망편지쓰기대회
(초등)
굿액션
(청소년)
지구촌 나눔인성여행
(유아)
마음건강증진교육
(초등)
SDGs 실천교육
(초등)
기후위기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교육
강사파견 학교폭력예방교육
(초등)
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지원
학교폭력예방 실천교육
(초등 / 청소년 )
아동권리교육 강사파견 성폭력예방인형극
(유아 / 초등 저)
CESⅠ, CES
(유아)

* 교육 대상 선택 시 대상별 세계시민교육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교육명 클릭 시 해당 교육으로 이동

세계시민교육

굿네이버스 세계시민교육은 인류 보편의 평화, 인권,
다양성, 기후위기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가치를 내면화하여 책임 있는 태도로
실천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핵심 SDGs

SDGs 이미지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화살표가족그림편지쓰기대회

가족이 함께 영상을 보고 그림을 그리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 가족그림편지쓰기대회
  •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STEP1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STEP2

    희망을 전하는
    그림 그리기

    STEP3

    원에 제출하기

화살표기후위기

디지털 동화를 통해 기후위기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생태계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여 자연과 더불어 사는 태도를 배우는 교육입니다.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누리과정 연계

자연탐구> 자연과 더불어 살기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사회관계> 더불어 생각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의사소통>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신체운동 · 건강> 신체활동 즐기기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기후위기이미지
  • 대상4~7세 아동

    시간4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지구 공존과
    생명의 소중함
    이해

    STEP2

    환경보호
    공감과
    실천의지 형성

    STEP3

    자연존중 및
    환경보호활동
    실천

화살표지구촌나눔인성여행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협력의 필요성을 배웁니다.

나눔협력
누리과정 연계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캐릭터 이미지
  •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STEP1

    세계 여러나라
    이해하기

    STEP2

    협력의 필요성
    공감하기

    STEP3

    원 및 가정
    실천활동하기

아동권리교육

아동이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인식하고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며,
권리가 침해되는 일상 속 상황에서 실천 가능한 대처 방법을
학습하는 교육입니다.

핵심 SDGs

SDGs 이미지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화살표성폭력예방인형극 (유아)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권리존중
누리과정 연계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인형극을 진행하는 여자선생님 둘과 아이들
  • 대상4~7세 아동

    시간35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소중한 몸과
    마음 아끼기

    STEP2

    불편한 접촉은
    거절하기

    STEP3

    안전을 위해
    약속하기

화살표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Ⅰ, Ⅱ

손 인형, 상황판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통해 우리 몸의 소중함을 이해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와
권리침해상황에서 실천 가능한 대처방법을 배웁니다.

권리존중
누리과정 연계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교실에서 손을들고 응답하려하는 10명정도의 아이들이미지
  • 대상6~7세 아동

    시간40분

    진행 단위반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Ⅰ

    STEP1

    상호경계
    존중 알기

    STEP2

    위험상황
    대처방법 알기

    STEP3

    마무리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Ⅱ

    STEP1

    우리 몸 알기

    STEP2

    생명의 탄생
    알기

    STEP3

    성폭력 위험상황
    대처 배우기

※ 교육명 클릭 시 해당 교육으로 이동

세계시민교육

굿네이버스 세계시민교육은 인류 보편의 평화, 인권,
다양성, 기후위기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가치를 내면화하여 책임 있는 태도로
실천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핵심 SDGs

SDGs 이미지

주요이슈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화살표희망편지쓰기대회

가족이 함께 편지를 쓰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교과과정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희망편지쓰기대회 이미지
  •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STEP1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STEP2

    희망을 전하는
    편지 쓰기

    STEP3

    학교에
    제출하기

화살표도박문제예방교육(초등 고)

아동·청소년이 도박의 위험성과 도박 중독의 폐해를 인식하여
도박 문제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교과과정 연계

[4도01-02] 정직의 의미를 알고 모범적인 사례를 탐색하여 바르게 행동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6도01-01]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6도01-02] 생활 습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 생활을 점검하고 올바른 계획을 세워 이를 실천한다.

  • 도박문제예방교육 이미지
  • 대상초등 고(5~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도박 개념 및
    사행심
    위험성 인식

    STEP2

    안전한
    대안활동과
    도움 받는
    방법 알기

    STEP3

    도박 거절
    방법을 알고
    도박문제예방
    실천약속
    정하기

화살표도박문제예방교육 및 근절 캠페인 ‘빼도박 클라쓰’

놀이와 도박의 차이를 이해하고, 도박의 위험성을 인식함으로써
안전하고 건강한 놀이 문화를 조성하는 실천 캠페인입니다.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교과과정 연계

[6도01-02] 생활 습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 생활을 점검하고 올바른 계획을 세워 이를 실천한다.

[6실01-02] 건강한 발달을 위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생활습관과 태도를 갖도록
계획하여 실천한다.

[6체01-04] 운동 및 생활 속 위험 상황, 성장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안전하게 활동한다.

  • 도박문제예방교육 및 근절 캠페인 ‘빼도박 클라쓰’ 이미지
  • 대상초등 중·고(4~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STEP1

    도박과
    놀이의 차이 및
    위험 요소 인식

    STEP2

    도박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확인

    STEP3

    도박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실천 약속

화살표생명존중교육(초등 고)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을 위한 가치를 인식하고,
보기-듣기-말하기의 기본 원칙에 기반한 도움 행동을 실천하도록 돕는 생명존중 사회정서교육입니다.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교과과정 연계

[6국01-06] 토의에 협력적으로 참여하며 서로의 의견을 비교하고 조정한다.

[6도01-01]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6실01-02] 건강한 발달을 위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생활습관과 태도를 갖도록
계획하여 실천한다.

*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시행령(2024.07.12.)에 따른 의무 교육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생명존중교육 이미지
  • 대상초등 고(5~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마음 건강과
    생명 존중의
    이해

    STEP2

    다양한 상황
    속에서
    보기-듣기-말하기의
    이해와 적용

    STEP3

    생명의
    소중함과
    도움 행동
    실천 다짐

화살표생명존중교육 캠페인 'I AM'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의 소중함을 깨닫고,
‘나’를 존중하듯 ‘우리‘ 개념 이해를 통해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는 생명존중 사회정서 실천 캠페인입니다.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교과과정 연계

[2바01-02]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생활한다.

[2슬01-02] 나를 탐색하여 나에 대해 설명한다.

[4도01-01]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탐구한다.

[6도01-01]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6국03-03]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을 나타내는 글을 쓴다.

  • 생명존중교육 이미지
  • 대상초등 전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STEP1

    나의 감정과
    일상을
    되돌아보기

    STEP2

    나와 타인의
    소중함을
    인식하기

    STEP3

    가족, 친구 등
    나의 지지자
    확인하기

화살표마음건강증진교육

자신과 친구의 감정을 인식하고, 건강하게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연습해
마음 건강을 돕는 교육입니다.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교과과정 연계

[2즐01-02] 놀이하며 내 몸의 움직임이나 감각을 느낀다.

[2슬01-02] 나를 탐색하여 나에 대해 설명한다.

[4체03-07] 움직임의 심미적 표현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나타낸다.

  • 생명존중교육 이미지
  • 대상초등 전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 1)
    1. 강사 파견
    2. 실물교구 지원

    STEP1

    움직임을 통한
    긴장 완화 및
    신체 활성화

    STEP2

    다양한
    감정에 따른
    신체반응 이해

    STEP3

    신체 반응 및
    움직임을
    경험하고 표현

화살표국제교류 프로그램

전 세계 학생들과 실시간 교류 활동을 통해 SDGs를 기반으로 지구촌 공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실천방법을 모색합니다.

나눔 협력
교과과정 연계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난다.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국제교류 프로그램 이미지
  •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2회기(회기당
    40분~6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화살표기후위기

전 지구적 문제인 기후위기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일상 속 저탄소 실천방법을 기억하여
지구의 온도를 낮추는 기후위기 대응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입니다.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교과과정 연계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4도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6과05-03]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기후위기 이미지
  •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지구의
    온도에 대한
    생각 열기

    STEP2

    기후위기 원인과
    학교 안 탄소배출
    요소 확인,
    실천 계획

    STEP3

    저탄소 생활
    실천 다짐

화살표다양성 (초등 저)

인권을 바탕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배우고, 타인을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나눔 협력
교과과정 연계

[2바02-03] 차이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생활한다.

[2바04-02] 다양한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4도01-04] 다른 사람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지를 도덕적으로 검토하고
도덕규범을 내면화하여 도덕적 행동을 지향하는 자세를 기른다.

  • 세계시민교육 다양성 이미지
  •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STEP1

    차이와 차별
    구분하기

    STEP2

    일상의 차별을
    인식하고
    공감하기

    STEP3

    차별 상황의
    대처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화살표다양성 (초등 중·고)

다양성이 존중받지 못할 때 대처 방법을 알고 다양성 존중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나눔 협력
교과과정 연계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4사04-06]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세계시민교육 다양성 이미지
  •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STEP1

    우리가
    사는 사회의
    다양성 인식

    STEP2

    차별 인식 및
    차별 받는 친구
    마음 공감

    STEP3

    다양성을
    인정받지 못할 때
    대처방법
    습득 및 실천

화살표상호존중인형극

교내 공동체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상호존중 및 배려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나눔 협력
교과과정 연계

[2바01-01]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형성하여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한다.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2바02-03] 차이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생활한다.

[2즐01-01] 즐겁게 놀이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한다.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 세계시민교육 다양성 이미지
  •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년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서로의
    다름을
    알기

    STEP2

    상호 존중의
    방법을 알고
    실천

    STEP3

    배려하는
    우리 학교를
    만들기

화살표SDGs 실천교육 굿고잉

아동이 세계시민으로서 지속가능개발(SDGs) 목표를 이해하고,
세부 목표 달성을 위해 실천 행동에 참여합니다.

나눔 협력
교과과정 연계

[2바03-04] 공동체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2슬03-04]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를 찾고 탐색한다.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세계시민공감 캠페인 굿고잉 이미지
  •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STEP1

    SDGs 개념
    이해하기

    STEP2

    SDGs 목표
    달성의 필요성
    공감하기

    STEP3

    나 또는
    가족의 약속
    실천하기

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폭력의 상황에서 대다수 방관자가 되는 아이들이
공감 훈련을 통해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적극적인 방어자가 될 수 있도록
인식을 전환하는 교육입니다.

핵심 SDGs

SDGs 이미지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화살표학교폭력예방교육 (초등 저)

학교폭력 상황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학급 내 공동체 의식을 높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어자 역할을 강화하는 교육입니다.

평화배려
교과과정 연계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2바02-01] 공동체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 학교폭력예방교육 이미지
  •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다양한 입장
    공감하기

    STEP2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STEP3

    방어자 역할
    강화 하기

화살표학교폭력예방교육 (초등 중·고)

게임을 통해 학교폭력 대처 행동을 학습하여 방어자로서 학급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입니다.

평화배려
교과과정 연계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학교폭력예방교육 이미지
  •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STEP2

    방어자 역할
    학습하기

    STEP3

    건강한 공동체
    역량 강화하기

화살표학교폭력예방 실천교육(초등 저)

교실 안팎의 언어·사이버폭력 사례를 통해 학급의 방어자 역량 강화 및 학교폭력 예방을 지원하는
긍정언어 실천교육입니다.

평화배려
교과과정 연계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 언어폭력예방캠페인 친한캠페인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STEP1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STEP2

    피해 친구의
    입장
    공감하기

    STEP3

    적극적
    방어자 행동
    실천하기

화살표학교폭력예방 실천교육(초등 중·고)

교실 안팎의 언어·사이버폭력 사례를 통해 학급의 방어자 역량 강화 및 학교폭력 예방을 지원하는
긍정언어 실천교육입니다.

평화배려
교과과정 연계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6도02-02]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 언어폭력예방캠페인 친한캠페인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STEP1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STEP2

    피해 친구의
    입장
    공감하기

    STEP3

    적극적
    방어자 행동
    실천하기

아동권리교육

아동이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인식하고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며,
권리가 침해되는 일상 속 상황에서 실천 가능한 대처 방법을
학습하는 교육입니다.

핵심 SDGs

SDGs 이미지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화살표성폭력예방인형극 (초등)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권리존중
교과과정 연계

[2바01-02]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생활한다.

[2바04-01]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참여한다.

[2즐03-04]안전과 안녕을 위한 아동의 권리가 있음을 알고 누린다.

  • 교실에서 교육을 받고있는 학생들 이미지
  • 대상초등 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STEP1

    나와 친구 사이의
    좋은 선, 경계를
    지켜줘요

    STEP2

    내가 불편한
    접촉은 거절해도
    괜찮아요

    STEP3

    우리의
    안전을 위해
    약속해요

※ 교육명 클릭 시 해당 교육으로 이동

세계시민교육

굿네이버스 세계시민교육은 인류 보편의 평화, 인권,
다양성, 기후위기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가치를 내면화하여 책임 있는 태도로
실천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핵심 SDGs

SDGs 이미지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화살표굿액션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SDGs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나눔혁력
교과과정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굿액션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중/고등

    시간45~12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STEP1

    교육 영상
    시청하기

    STEP2

    캠페인
    준비하기

    STEP3

    캠페인 실천 및
    인증하기

* [선택] 학교 재량에 따라 최대 2시간의 봉사활동 시간을 부여 받을 수 있으며, 사전 학기 초 수립된 학교 교육 계획에 의한 절차에 의거하여 부여됩니다.

화살표도박문제예방교육(청소년)

아동〮청소년이 도박의 위험성과 도박 중독의 폐해를 인식하여
도박 문제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나눔혁력
교과과정 연계

[9도01-02] 일상에서 발생하는 부도덕한 행동의 여러 원인을 분석하고, 도덕적 인격이 갖추어야 할 특성들을
파악하여 이를 내면화 하는 의지를 기른다.

[9사(일사12-02)] 오늘날의 주요한 사회문제를 조사하고, 이러한 사회문제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의한다.

[9기가01-06] 사회변화로 증가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중독의 유형을 탐색하여 이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 세계시민교육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중학생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1)
    강사 파견

    STEP1

    청소년
    도박에 대한
    개념 및 실태
    이해

    STEP2

    게임과 도박의
    차이와
    도박 위험
    요소 인식

    STEP3

    도박 거절 연습
    및 도박문제
    예방을 위한
    약속 다짐

화살표생명존중교육(청소년)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을 위한 가치를 인식하고,
보기-듣기-말하기의 기본 원칙에 기반한 도움 행동을 실천하도록 돕는 생명존중 사회정서교육입니다.

나눔혁력
교과과정 연계

[9국01-09] 서로의 감정이나 바라는 바를 진솔하게 표현하면서 갈등을 조정한다.

[9도01-06] 내면에 대한 성찰을 통해 심리적 고통과 불안, 우울감 등의 원인을 찾고, 마음의 평온을 얻을 수 있는
방안들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9기가01-05] 청소년기의 건강한 발달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분노, 우울 등이 여러 가지 행동 및 심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적응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예방 및 해결방안을 탐색하여 적용한다.

[9보01-02] 몸과 마음의 신호와 건강지표를 통해 건강상태를 평가하여 건강관리에 적용한다.

*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시행령(2024.07.12)에 따른 의무 교육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세계시민교육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중·고등학생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1)
    강사 파견

    STEP1

    청소년 자살
    심각성과
    자살 위험
    신호의 이해

    STEP2

    다양한 상황
    속에서 [보기-
    듣기-말하기]의
    이해와 적용

    STEP3

    생명의
    소중함과
    연대의
    중요성 인식

화살표국제교류 프로그램 ‘글로벌 유스 네트워크’

전 세계 청소년들과 실시간/비실시간 교류 활동을 통해 SDGs를 기반으로
지구촌 공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실천방법 모색합니다.

나눔혁력
교과과정 연계

[9도03-03] 세계시민으로서 요구되는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고, 지구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도덕 문제를 인식하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려는 참여적 태도를 가지는 등
세계시민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9사(지리)10-01]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그에 따른 지역 변화를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적∙국제적 노력을 평가한다.

[9사(지리)12-03] 지역 간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조사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평가한다.

  • 글로벌 유스 네트워크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중학생

    시간회기당 90분
    (총 5회기)

    진행 단위소그룹(5~10명)

    진행 방식
    (택1)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온라인/소그룹 교류

    STEP1

    국내외 청소년
    소그룹(5-10명)
    구성

    STEP2

    SDGs관련
    주요 이슈
    소통하기

    STEP3

    실시간
    교류활동
    진행하기

화살표기후위기

기후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나눔혁력
교과과정 연계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세계시민교육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중/고등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1)
    1. 교육강사 파견
    2. 온라인 교안 /
    실물 교구 지원

    STEP1

    기후 위기
    인식하기

    STEP2

    탄소 중립의
    필요성
    공감하기

    STEP3

    저탄소
    하루보내기
    일주일
    실천하기

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폭력의 상황에서 대다수 방관자가 되는 아이들이
공감 훈련을 통해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적극적인 방어자가 될 수 있도록
인식을 전환하는 교육입니다.

핵심 SDGs

SDGs 이미지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화살표학교폭력예방 실천교육

교실 안팎의 언어·사이버폭력 사례를 통해 학급의 방어자 역량 강화 및
학교폭력 예방을 지원하는 긍정언어 실천교육입니다.

평화배려
교과과정 연계

[9도02-02] 친구와의 우정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진정한 우정을 맺는 방법에 대한
도덕적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다.

[9도02-06]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을 탐구하고 제시할 수 있다.

[9도02-05]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도덕적 자세와 책임의 도덕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고,
타인 존중의 태도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9도02-07] 폭력의 결과를 상상해보고 그 속에 내재한 비도덕성을 지적할 수 있고,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폭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 일러스트 이미지
  • 대상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STEP1

    일상 속
    언어·사이버폭력
    인식

    STEP2

    언어·사이버폭력
    사례 분석 및
    토론

    STEP3

    학교폭력에서
    방어자 역할 및
    대처방안 실천

※ 교육명 클릭 시 해당 교육으로 이동

굿네이버스 인성스쿨 이러닝 센터

누구나 자유롭게 굿네이버스 세계시민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러닝센터 온라인 교육 수강하러 가기
이러닝센터 아이콘

일반인 교육

※ 일반인 대상 교육은 지역별 문의처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모 교육을 받는 성인들이미지

    화살표부모 교육

  • 교사 교육을 받는 성인들이미지

    화살표교사 교육

  • 교육을 받는 성인들이미지

    화살표일반인 교육

위로가기 이미지
굿네이버스 사이트 바로가기

굿네이버스는 미션과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전문성, 투명성, 지속성의 3대 사업운영원칙을 세워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투명하고 성실한 회계 관리 및 조직 운영을 통해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NGO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TEL 02-6717-4000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COPYRIGHTⓒGNI ALL RIGHT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
팝업닫기 버튼
소속 기관 (학교) 수정하기

등록된 소속 기관(학교)에 따라 교육 신청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소속기관(학교)가 변경된 경우 메인 페이지 우측 상단에
[소속 기관(학교) 등록]에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속기관 (학교)명

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부광초등학교

지역과 학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소속 구분

아래의 목록 중 입력하신 학교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