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네이버스 인성스쿨은 ‘인식-공감-실천’ 3단계 교육 구성을 기반으로한
연령 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구분 | 교육명 | |||||
---|---|---|---|---|---|---|
세계시민 교육 |
강사파견 | 기후위기 (유아 / 초등 / 청소년) |
다양성 (초등) |
상호존중인형극 (초등 저) |
마음건강증진교육 (초등) |
|
국제교류 프로그램 (초등 중∙고 / 청소년) |
도박문제예방교육 (초등 고 / 청소년) |
생명존중교육 (초등 고 / 청소년) |
||||
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지원 |
가족그림편지쓰기대회 (유아) |
희망편지쓰기대회 (초등) |
굿액션 (청소년) |
|||
지구촌 나눔인성여행 (유아) |
마음건강증진교육 (초등) |
SDGs 실천교육 (초등) |
기후위기 (청소년) |
|||
학교폭력 예방교육 |
강사파견 | 학교폭력예방교육 (초등) |
||||
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지원 |
학교폭력예방 실천교육 (초등 / 청소년 ) |
|||||
아동권리교육 | 강사파견 | 성폭력예방인형극 (유아 / 초등 저) |
CESⅠ, CES (유아) |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가족이 함께 영상을 보고 그림을 그리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희망을 전하는
그림 그리기
원에 제출하기
디지털 동화를 통해 기후위기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생태계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여 자연과 더불어 사는 태도를 배우는 교육입니다.
● 자연탐구> 자연과 더불어 살기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사회관계> 더불어 생각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의사소통>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신체운동 · 건강> 신체활동 즐기기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대상4~7세 아동
시간4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지구 공존과
생명의 소중함
이해
환경보호
공감과
실천의지 형성
자연존중 및
환경보호활동
실천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협력의 필요성을 배웁니다.
●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세계 여러나라
이해하기
협력의 필요성
공감하기
원 및 가정
실천활동하기
핵심 SDGs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5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소중한 몸과
마음 아끼기
불편한 접촉은
거절하기
안전을 위해
약속하기
손 인형, 상황판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통해 우리 몸의 소중함을 이해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와
권리침해상황에서 실천 가능한 대처방법을 배웁니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대상6~7세 아동
시간40분
진행 단위반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Ⅰ
상호경계
존중 알기
위험상황
대처방법 알기
마무리
▶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Ⅱ
우리 몸 알기
생명의 탄생
알기
성폭력 위험상황
대처 배우기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가족이 함께 편지를 쓰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희망을 전하는
편지 쓰기
학교에
제출하기
아동·청소년이 도박의 위험성과 도박 중독의 폐해를 인식하여
도박 문제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 [4도01-02] 정직의 의미를 알고 모범적인 사례를 탐색하여 바르게 행동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6도01-01]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 [6도01-02] 생활 습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 생활을 점검하고 올바른 계획을 세워 이를 실천한다.
대상초등 고(5~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도박 개념 및
사행심
위험성 인식
안전한
대안활동과
도움 받는
방법 알기
도박 거절
방법을 알고
도박문제예방
실천약속
정하기
놀이와 도박의 차이를 이해하고, 도박의 위험성을 인식함으로써
안전하고 건강한 놀이 문화를 조성하는 실천 캠페인입니다.
● [6도01-02] 생활 습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 생활을 점검하고 올바른 계획을 세워 이를 실천한다.
● [6실01-02] 건강한 발달을 위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생활습관과 태도를 갖도록
계획하여 실천한다.
● [6체01-04] 운동 및 생활 속 위험 상황, 성장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 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안전하게 활동한다.
대상초등 중·고(4~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도박과
놀이의 차이 및
위험 요소 인식
도박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확인
도박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실천 약속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을 위한 가치를 인식하고,
보기-듣기-말하기의 기본 원칙에 기반한 도움 행동을 실천하도록 돕는 생명존중 사회정서교육입니다.
● [6국01-06] 토의에 협력적으로 참여하며 서로의 의견을 비교하고 조정한다.
● [6도01-01]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 [6실01-02] 건강한 발달을 위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생활습관과 태도를 갖도록
계획하여 실천한다.
대상초등 고(5~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마음 건강과
생명 존중의
이해
다양한 상황
속에서
보기-듣기-말하기의
이해와 적용
생명의
소중함과
도움 행동
실천 다짐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의 소중함을 깨닫고,
‘나’를 존중하듯 ‘우리‘ 개념 이해를 통해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는 생명존중 사회정서 실천 캠페인입니다.
● [2바01-02]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생활한다.
● [2슬01-02] 나를 탐색하여 나에 대해 설명한다.
● [4도01-01]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탐구한다.
● [6도01-01]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 [6국03-03]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을 나타내는 글을 쓴다.
대상초등 전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나의 감정과
일상을
되돌아보기
나와 타인의
소중함을
인식하기
가족, 친구 등
나의 지지자
확인하기
자신과 친구의 감정을 인식하고, 건강하게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연습해
마음 건강을 돕는 교육입니다.
● [2즐01-02] 놀이하며 내 몸의 움직임이나 감각을 느낀다.
● [2슬01-02] 나를 탐색하여 나에 대해 설명한다.
● [4체03-07] 움직임의 심미적 표현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나타낸다.
대상초등 전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 1)1. 강사 파견
2. 실물교구 지원
움직임을 통한
긴장 완화 및
신체 활성화
다양한
감정에 따른
신체반응 이해
신체 반응 및
움직임을
경험하고 표현
전 세계 학생들과 실시간 교류 활동을 통해 SDGs를 기반으로 지구촌 공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실천방법을 모색합니다.
●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난다.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2회기(회기당
40분~6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전 지구적 문제인 기후위기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일상 속 저탄소 실천방법을 기억하여
지구의 온도를 낮추는 기후위기 대응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입니다.
●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 [4도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6과05-03]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지구의
온도에 대한
생각 열기
기후위기 원인과
학교 안 탄소배출
요소 확인,
실천 계획
저탄소 생활
실천 다짐
인권을 바탕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배우고, 타인을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 [2바02-03] 차이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생활한다.
● [2바04-02] 다양한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 [4도01-04] 다른 사람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지를 도덕적으로 검토하고
도덕규범을 내면화하여 도덕적 행동을 지향하는 자세를 기른다.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차이와 차별
구분하기
일상의 차별을
인식하고
공감하기
차별 상황의
대처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다양성이 존중받지 못할 때 대처 방법을 알고 다양성 존중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4사04-06]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우리가
사는 사회의
다양성 인식
차별 인식 및
차별 받는 친구
마음 공감
다양성을
인정받지 못할 때
대처방법
습득 및 실천
교내 공동체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상호존중 및 배려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2바01-01] 학교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형성하여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한다.
●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 [2바02-03] 차이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생활한다.
● [2즐01-01] 즐겁게 놀이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한다.
●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년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서로의
다름을
알기
상호 존중의
방법을 알고
실천
배려하는
우리 학교를
만들기
아동이 세계시민으로서 지속가능개발(SDGs) 목표를 이해하고,
세부 목표 달성을 위해 실천 행동에 참여합니다.
● [2바03-04] 공동체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 [2슬03-04]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를 찾고 탐색한다.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SDGs 개념
이해하기
SDGs 목표
달성의 필요성
공감하기
나 또는
가족의 약속
실천하기
핵심 SDGs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학교폭력 상황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학급 내 공동체 의식을 높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어자 역할을 강화하는 교육입니다.
●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 [2바02-01] 공동체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다양한 입장
공감하기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방어자 역할
강화 하기
게임을 통해 학교폭력 대처 행동을 학습하여 방어자로서 학급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입니다.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방어자 역할
학습하기
건강한 공동체
역량 강화하기
교실 안팎의 언어·사이버폭력 사례를 통해 학급의 방어자 역량 강화 및 학교폭력 예방을 지원하는
긍정언어 실천교육입니다.
● [2국01-02] 바르고 고운 말로 서로의 감정을 나누며 듣고 말한다.
● [2바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배려하며 관계를 맺는다.
대상초등 저(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피해 친구의
입장
공감하기
적극적
방어자 행동
실천하기
교실 안팎의 언어·사이버폭력 사례를 통해 학급의 방어자 역량 강화 및 학교폭력 예방을 지원하는
긍정언어 실천교육입니다.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6도02-02]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대상초등 중·고(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피해 친구의
입장
공감하기
적극적
방어자 행동
실천하기
핵심 SDGs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2바01-02]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생활한다.
● [2바04-01]모두를 위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데 참여한다.
● [2즐03-04]안전과 안녕을 위한 아동의 권리가 있음을 알고 누린다.
대상초등 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나와 친구 사이의
좋은 선, 경계를
지켜줘요
내가 불편한
접촉은 거절해도
괜찮아요
우리의
안전을 위해
약속해요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SDGs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중/고등
시간45~12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교육 영상
시청하기
캠페인
준비하기
캠페인 실천 및
인증하기
* [선택] 학교 재량에 따라 최대 2시간의 봉사활동 시간을 부여 받을 수 있으며, 사전 학기 초 수립된 학교 교육 계획에 의한 절차에 의거하여 부여됩니다.
아동〮청소년이 도박의 위험성과 도박 중독의 폐해를 인식하여
도박 문제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 [9도01-02] 일상에서 발생하는 부도덕한 행동의 여러 원인을 분석하고, 도덕적 인격이 갖추어야 할 특성들을
파악하여 이를 내면화 하는 의지를 기른다.
● [9사(일사12-02)] 오늘날의 주요한 사회문제를 조사하고, 이러한 사회문제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의한다.
● [9기가01-06] 사회변화로 증가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중독의 유형을 탐색하여 이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대상중학생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1)강사 파견
청소년
도박에 대한
개념 및 실태
이해
게임과 도박의
차이와
도박 위험
요소 인식
도박 거절 연습
및 도박문제
예방을 위한
약속 다짐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을 위한 가치를 인식하고,
보기-듣기-말하기의 기본 원칙에 기반한 도움 행동을 실천하도록 돕는 생명존중 사회정서교육입니다.
● [9국01-09] 서로의 감정이나 바라는 바를 진솔하게 표현하면서 갈등을 조정한다.
● [9도01-06] 내면에 대한 성찰을 통해 심리적 고통과 불안, 우울감 등의 원인을 찾고, 마음의 평온을 얻을 수 있는
방안들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 [9기가01-05] 청소년기의 건강한 발달을 위협하는 스트레스 분노, 우울 등이 여러 가지 행동 및 심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적응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예방 및 해결방안을 탐색하여 적용한다.
● [9보01-02] 몸과 마음의 신호와 건강지표를 통해 건강상태를 평가하여 건강관리에 적용한다.
*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시행령(2024.07.12)에 따른 의무 교육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대상중·고등학생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1)강사 파견
청소년 자살
심각성과
자살 위험
신호의 이해
다양한 상황
속에서 [보기-
듣기-말하기]의
이해와 적용
생명의
소중함과
연대의
중요성 인식
전 세계 청소년들과 실시간/비실시간 교류 활동을 통해 SDGs를 기반으로
지구촌 공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실천방법 모색합니다.
● [9도03-03] 세계시민으로서 요구되는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고, 지구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도덕 문제를 인식하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려는 참여적 태도를 가지는 등
세계시민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 [9사(지리)10-01]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그에 따른 지역 변화를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적∙국제적 노력을 평가한다.
● [9사(지리)12-03] 지역 간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조사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평가한다.
대상중학생
시간회기당 90분
(총 5회기)
진행 단위소그룹(5~10명)
진행 방식
(택1)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온라인/소그룹 교류
국내외 청소년
소그룹(5-10명)
구성
SDGs관련
주요 이슈
소통하기
실시간
교류활동
진행하기
기후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대상중/고등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1)1. 교육강사 파견
2. 온라인 교안 /
실물 교구 지원
기후 위기
인식하기
탄소 중립의
필요성
공감하기
저탄소
하루보내기
일주일
실천하기
핵심 SDGs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교실 안팎의 언어·사이버폭력 사례를 통해 학급의 방어자 역량 강화 및
학교폭력 예방을 지원하는 긍정언어 실천교육입니다.
● [9도02-02] 친구와의 우정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진정한 우정을 맺는 방법에 대한
도덕적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다.
● [9도02-06]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을 탐구하고 제시할 수 있다.
● [9도02-05]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도덕적 자세와 책임의 도덕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고,
타인 존중의 태도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9도02-07] 폭력의 결과를 상상해보고 그 속에 내재한 비도덕성을 지적할 수 있고,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폭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대상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안/
실물 교구 지원
일상 속
언어·사이버폭력
인식
언어·사이버폭력
사례 분석 및
토론
학교폭력에서
방어자 역할 및
대처방안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