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네이버스 인성스쿨은 ‘인식-공감-실천’ 3단계 교육 구성을 기반으로 한
연령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
![]() ![]() |
![]() ![]() |
![]() ![]() |
![]() ![]() |
---|---|---|---|---|
SDGs & 세계시민성 & 문화다양성 |
가족그림편지쓰기 | 희망편지쓰기대회 | 굿액션 | |
기후위기 | 기후위기 | 기후위기 | ||
지구촌나눔인성여행 | 다양성(저학년, 고학년) | |||
국제교류 프로그램 | 국제교류 프로그램 | |||
공감캠페인 굿고잉 | ||||
평화&배려 | 학교폭력예방교육 (저학년, 고학년) |
|||
언어/사이버폭력예방캠페인 | 언어/사이버폭력예방캠페인 | |||
권리&인권 | 성폭력예방인형극 | 성폭력예방인형극 | 부모교육 | |
CESⅠ, Ⅱ | 교사교육 | |||
일반인교육 | ||||
이러닝 센터 |
지구촌나눔인성여행 (말라위편) |
민주시민교육(협력편, 평등편) | ||
세계시민교육(원하트) | ||||
언어폭력예방교육 | ||||
아동권리교육(우리의 권리) |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가족이 함께 영상을 보고 그림을 그리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희망을 전하는
그림 그리기
원에 제출하기
디지털 동화를 통해 기후위기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생태계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여 자연과 더불어 사는 태도를 배우는 교육입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40분
진행 단위반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지구 공존과
생명의 소중함
이해
환경보호
공감과
실천의지 형성
자연존중 및
환경보호활동
실천
● 자연탐구> 자연과 더불어 살기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사회관계> 더불어 생각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의사소통>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신체운동 · 건강> 신체활동 즐기기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협력의 필요성을 배웁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세계 여러나라
이해하기
협력의 필요성
공감하기
원 및 가정
실천활동하기
●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핵심 SDGs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5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소중한 몸과
마음 아끼기
불편한 접촉은
거절하기
안전을 위해
약속하기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손 인형, 상황판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통해 우리 몸의 소중함을 이해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와
권리침해상황에서 실천 가능한 대처방법을 배웁니다.
대상6~7세 아동
시간40분
진행 단위반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Ⅰ
상호경계
존중 알기
위험상황
대처방법 알기
마무리
▶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Ⅱ
우리 몸 알기
생명의 탄생
알기
성폭력 위험상황
대처 배우기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지구촌 이웃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나눔 실천 방법을 배우는 교육입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5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육수강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희망을 전하는
그림 그리기
원에
제출하기
●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사회관계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가족이 함께 편지를 쓰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희망을 전하는
편지 쓰기
학교에
제출하기
●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전 지구적 문제인 기후위기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일상 속 저탄소 실천방법을 기억하여
지구의 온도를 낮추는 기후위기 대응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입니다.
대상초등 3~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지구의
온도에 대한
생각 열기
기후위기 원인과
학교 안 탄소배출
요소 확인,
실천 계획
저탄소 생활
실천 다짐
●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 [4도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6과05-03]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인권을 바탕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배우고, 타인을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대상초등 1~3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차이와 차별
구분하기
일상의 차별을
인식하고
공감하기
차별 상황의
대처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2슬01-02] 여러 친구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친구와 잘 지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 [4도03-02]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올바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인권을 바탕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배우고, 타인을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대상초등 4~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우리가
사는 사회의
다양성 인식
학급에서
경험할 수 있는
차별 인식 및
차별 받는 친구
마음 공감
다양성을
인정받지 못할 때
대처방법
습득 및 실천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4사04-06]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전 세계 학생들과 실시간 교류 활동을 통해 SDGs를 기반으로 지구촌 공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실천방법을 모색합니다.
대상초등 4~6학년
시간2회기(회기당
40분~6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난다.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이 세계시민으로서 지속가능개발(SDGs) 목표를 이해하고, 세부 목표 달성을 위해 실천 행동에 참여합니다.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SDGs 개념
이해하기
SDGs 목표
달성의 필요성
공감하기
나 또는
가족의 약속
실천하기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핵심 SDGs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학교폭력 상황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학급 내 공동체 의식을 높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어자 역할을 강화하는 교육입니다.
대상초등 2~3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다양한 입장
공감하기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방어자 역할
강화 하기
● [2국01-06]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2안03-03] 집단 따돌림의 해로움을 알고 예방한다.
● [2안03-04] 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한다.
게임을 통해 학교폭력 대처 행동을 학습하여 방어자로서 학급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입니다.
대상초등 4~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높이기
방어자 역할
학습하기
건강한 공동체
역량 강화하기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긍정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언어습관을 기릅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언어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참여하기
●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6국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 생활을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건강한 사이버 공간을 만듭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사이버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참여하기
●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6도04-01]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핵심 SDGs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초등 1~2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나와 친구 사이의
좋은 선, 경계를
지켜줘요
내가 불편한
접촉은 거절해도
괜찮아요
우리의
안전을 위해
약속해요
● [2슬01-03] 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 짓는다.
● [2안03-05]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을 구별하고 바르게 대처한다.
다양한 차이의 인식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 협력을 배웁니다.
대상초등 1~3학년
시간3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육수강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존중
협력의 필요성과
뜻을 이해
협력을 위한
약속 정하기
● [2바06-01]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 [2바08-01]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 [4도02-04]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적적 대화하기, 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차이의 인식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 협력을 배웁니다.
대상초등 1~3학년
시간3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육수강
과거 미국에서
일어난
차별 상황 인식
모든 사람이
소중하며,
평등하다는 것
알기
평등을
지키기 위한
약속 정하기
● [2슬01-02] 여러 친구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친구와 잘 지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 [2바08-01]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 [4사04-06]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기는 문제(편견, 차별 등) 및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미래사회의 주역인 아동∙청소년이 ‘상호 책임감과‘ ‘공동체적 관점’을 갖춘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을 돕는 교육입니다.
대상초등 4~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육수강
지구촌 이웃의
다양한 삶의
모습 이해
지구촌
문제를 인식,
지구촌 이웃
고통에 공감
더불어 사는
지구촌을 위한
문제 해결 방법
알고 실천
● [2바07-02]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 [2바08-01] 상대방을 배려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생활을 한다.
● [4도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미래사회의 주역인 아동∙청소년이 ‘상호 책임감과‘ ‘공동체적 관점’을 갖춘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을 돕는 교육입니다.
대상초등 전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육수강
언어폭력의
심각성 인식
공격적 ∙
긍정적 언어
사용으로 인한
문제 인식 및
공감
내 친구를
지키는 긍정적
언어 사용
실천 다짐
●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6도02-02]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의지를 기른다.
● [6국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 생활을 한다.
미래사회의 주역인 아동∙청소년이 ‘상호 책임감과‘ ‘공동체적 관점’을 갖춘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을 돕는 교육입니다.
대상초등 1~3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온라인 교육수강
인권에 대해
인식
인간의 존엄성과
아동권리 알기
권리 존중
실천 태도 다짐
● [2바01-02]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 [2슬01-02] 여러 친구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친구와 잘 지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 [2안03-05]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을 구별하고 바르게 대처한다.
● [2안03-06] 가정폭력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안다.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SDGs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대상중/고등
시간12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교육 영상
시청하기
캠페인
준비하기
캠페인 실천 및
인증하기
● 창의적 체험활동(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상중/고등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
(택1)1.교육강사파견
2.학급별 교구지원
기후 위기
인식하기
탄소 중립의
필요성
공감하기
저탄소
하루보내기
일주일
실천하기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전 세계 청소년들과 실시간/비실시간 교류 활동을 통해 SDGs를 기반으로
지구촌 공동의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실천방법 모색합니다.
대상중학생
시간회기당 90분
(총 5회기)
진행 단위소그룹(5~10명)
진행 방식
(택1)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온라인/소그룹 교류
국내외 청소년
소그룹(5-10명)
구성
SDGs관련
주요 이슈
소통하기
실시간
교류활동
진행하기
● [9도03-03] 세계시민으로서 요구되는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고, 지구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도덕 문제를 인식하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려는 참여적 태도를 가지는 등
세계시민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 [9사(지리)10-01]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그에 따른 지역 변화를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적∙국제적 노력을 평가한다.
● [9사(지리)12-03] 지역 간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조사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평가한다.
핵심 SDGs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긍정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언어습관을 기릅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언어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참여하기
● [9도02-06]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을 탐구하고 제시할 수 있다.
● [9도04-01]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건강한 사이버 공간을 만듭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사이버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참여하기
● [9도02-05]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도덕적 자세와 책임의 도덕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고, 타인 존중의
태도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9도02-07] 폭력의 결과를 상상해 보고 그 속에 내재한 비도덕성을 지적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폭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아동 발달 단계별 특성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양육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양육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상유아/초등,부모
시간60분
교육 현장에서 아동의 권리를 지키고 권리침해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교육기관 교사
시간60분
아동의 권리를 지키고 권리침해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일반 시민
시간60분
※ 일반인 대상 교육은 온라인신청이 어려우므로 지역별 문의처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