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네이버스 인성스쿨은 ‘인식-공감-실천’ 3단계 교육 구성을 기반으로한
연령 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
![]() |
![]() |
![]() |
![]() |
||
---|---|---|---|---|---|---|
![]() |
![]() |
|||||
권리 존중 |
성폭력예방인형극 | 성폭력예방인형극 | PAPCM - 아동권리 | 부모교육 | ||
CES1 | CRA | PAPCM - 성폭력예방 | 교사교육 | |||
CES2 | 일반인교육 | |||||
SDGs & 나눔협력 |
One Heart! 어린이 NGO 활동가 |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굿액션 |
||||
국제교류 프로그램 (초등) |
국제교류 프로그램 (중등) |
|||||
세계시민교육 다양성 | ![]() |
|||||
지구촌나눔인성여행 | 세계시민교육 공감캠페인 굿고잉 | |||||
누리교육 그림그리기대회 |
세계시민교육 편지쓰기대회 | |||||
보건위생 환경 |
세계시민교육 환경실천 | 세계시민교육 환경실천 | ||||
세계시민교육 보건위생 해피워시 | ||||||
학교폭력 평화&배려 |
![]() |
학교폭력예방교육 1 | 학교폭력예방교육 2 |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굿액션 |
||
학교폭력예방 공모전 | ||||||
언어폭력예방캠페인 | ||||||
사이버폭력예방캠페인 | ||||||
![]() |
민주시민교육(평등편, 협력편), 언어폭력예방교육, 세계시민교육 |
핵심 SDGs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5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소중한 몸과
마음 아끼기
불편한 접촉은
거절하기
안전을 위해
약속하기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손 인형, 상황판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통해 우리 몸의 소중함을 이해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와
권리침해상황에서 실천 가능한 대처방법을 배웁니다.
대상6~7세 아동
시간40분
진행 단위반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Ⅰ
상호경계
존중 알기
위험상황
대처방법 알기
마무리
▶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 (CES)Ⅱ
우리 몸 알기
생명의 탄생
알기
성폭력 위험상황
대처 배우기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협력의 필요성을 배웁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세계 여러나라
이해하기
협력의 필요성
공감하기
원 및 가정
실천활동하기
●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가족이 함께 영상을 보고 그림을 그리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대상4~7세 아동
시간30분
진행 단위원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희망을 전하는
그림 그리기
원에
제출하기
●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 SDGs
주요이슈 권리·존중평화·배려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초등 1~3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교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나와 친구 사이의
좋은 선, 경계를
지켜줘요
내가 불편한
접촉은 거절해도
괜찮아요
우리의
안전을 위해
약속해요
● [2슬01-03] 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 짓는다.
● [2안03-05] 좋은 접촉과 나쁜 접촉을 구별하고 바르게 대처한다.
참여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이해하여 일상생활 속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초등 1~3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인간의 존엄성
및 아동권리
인식하기
아동권리 개념
이해하기
권리 실천
다짐 및 마무리
● [2바01-02]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 [2안03-01] 낯선 사람이 접근할 때의 대처 방법을 알고 바르게 행동한다.
다양한 참여를 통해 상호 간 권리 존중과 배려의 가치를 함양하고, 권리침해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배웁니다.
대상초등 4~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① 아동 권리
인간의 존엄성
및 아동권리
인식하기
아동권리 개념
이해하기
교육 소감
나누기
② 성 학대 예방
우리반
권리 선언문
작성하기
성 폭력 위험상황
대처 방법 알기
토론 기반
그룹별
참여활동하기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6실01-02] 아동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 발달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성적 발달과 관련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 협력보건위생·환경
가족이 함께 편지를 쓰며 나눔 실천을 배우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지구촌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영상 시청하기
희망을 전하는
편지 쓰기
학교에
제출하기
●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이 세계시민으로서 지속가능개발(SDGs) 목표를 이해하고, 세부 목표 달성을 위해 실천 행동에 참여합니다.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지원
SDGs 개념
이해하기
SDGs 목표
달성의 필요성
공감하기
나 또는
가족의 약속
실천하기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인권을 바탕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배우고, 타인을 이해하며 포용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대상초등 1~3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차이와 차별
구분하기
일상의 차별을
인식하고
공감하기
차별 상황의
대처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2슬01-02] 여러 친구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친구와 잘 지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 [4도03-02]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올바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어린이 NGO 활동가가 되어 지구촌 이웃을 공감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협력과 나눔을 실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초등 4~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미래를
주도하는 나
인식하기
타인과
공감하고
연대하기
지속가능한
공동체 만들기
● [6도03-04]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연결된 세계를 인식하고, 모두가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실천 약속을 정합니다.
대상초등 1~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파견
코로나 19의
의미와 전 세계
위생시설 현황
인식하기
위생시설이
부족한 나라의
아이들 이야기
공감하기
우리 가족
위생 약속 만들고
실천하기
● [6도03-04]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핵심 SDGs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학교폭력의 상황에서 방관자가 되는 아이들이 공감훈련을 통해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도록 인식을 전환합니다.
대상초등 3~4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관점 차이
인식
자신의 태도
성찰 하기
방어자 역할
강화 하기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역할극을 통해 학교폭력 대처 행동을 배워 방어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대상초등 5~6학년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강사 파견
학교폭력의
개념 이해하기
역할극을 통해
공감하기
방어자 역할
학습하기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6도02-02]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긍정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언어습관을 기릅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언어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및 공모전
참여하기
● [6국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 생활을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건강한 사이버 공간을 만듭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사이버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및 공모전
참여하기
● [6도02-01]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 한다.
핵심 SDGs
주요이슈 SDGs나눔협력보건위생·환경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 원칙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성폭력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중/고등
시간45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기후 위기
인식하기
탄소 중립의
필요성
공감하기
저탄소
하루보내기
일주일
실천하기
●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SDGs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대상중/고등
시간12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교육 영상
시청하기
캠페인
준비하기
캠페인 실천 및
인증하기
● 창의적 체험활동(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 SDGs
주요이슈 학교폭력평화·배려
긍정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건강한 언어습관을 기릅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언어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및 공모전
참여하기
● [9국01-12]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건강한 사이버 공간을 만듭니다.
대상초/중/고등
시간40분
진행 단위학급 별
진행 방식교구 지원
사이버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육용 영상
시청하기
학급 별 긍정언어
사용 실천하기
온라인 이벤트
및 공모전
참여하기
● [6도02-01]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 한다.
아동 발달 단계별 특성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양육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양육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상유아/초등,부모
시간60분
교육 현장에서 아동의 권리를 지키고 권리침해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교육기관 교사
시간기관 별
아동의 권리를 지키고 권리침해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대상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일반 시민
시간60분
※ 일반인 대상 교육은 온라인신청이 어려우므로 지역별 문의처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